돌 아기 예방 접종 순서와 주의 사항 및 부산 서면 야간 진료 가능한 소아과 에덴 어린이 병원 정보
- 육아 정보/건강
- 2024. 4. 16. 14:10
🐬돌 아기 예방 접종 순서
아기가 돌이 되면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의 수가 늘어나게 되는데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12개월부터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의 수가 대략 6~8가지 정도가 됩니다. 이건 추가 여부에 따라서 개수가 달라지는데요. 정리를 해보면 수두, MMR, 일본뇌염(생백신), 일본뇌염(사백신), A형 간염 1차, 폐구균, 뇌수막염 정도가 되겠네요. 일본뇌염의 경우 생백신과 사백신 중 선택이 가능한데 또바기의 경우엔 생백신을 맞았네요. 저흰 일반적으로 많이 찾는다는 백신을 선택했어요.
🐬돌 아기 예방 접종 전후 주의사항
예방 접종 전 주의사항
-예방 접종 전에 가능한 아기 목욕을 미리 시켜서 갑니다. 접종 당일엔 목욕을 못하거든요.
-육아수첩은 반드시 가져가세요. 혹시 예방 접종 도중에 병원을 바꾸게 되는 경우엔 더욱 필요합니다.
-예방접종은 접종 권장일 후에 가도 상관없습니다. 단 그전에는 갈 수 없다고 합니다.
-접종 당일날의 아기의 컨디션을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접종을 하기 전 미리 체온을 재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후 주의사항
-예방 접종을 한 후에는 반드시 캘린더에 날짜를 기록해 둡니다. 보통은 접종을 실시한 소아과에서 알림 문자가 오긴 하지만 부모님께서 미리 접종일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당일의 아기의 컨디션을 주의 깊게 확인해 주세요. 특히 접종열이 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20분 정도는 병원 대기실에서 대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접종 후 괜찮은 지 확인하고 귀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열이 나는 경우에는 심하면 한밤 중이라도 응급실로 가는 것이 맞고, 그게 아니라면 상황을 지켜보신 후 다음 날 오전에 일찍 소아과에 가시면 됩니다.
-접종 후에 접종 부위를 문지를 필요는 없습니다.
🐬부산 서면 야간 진료 가능한 소아과 진료 스케줄 및 진료시간, 주차 정보
또바기는 어제 돌예방 접종을 하러 소아과에 다녀왔어요. 돌예방 접종은 위에서 본 대로 종류도 많고 주의해야 할 것들도 있답니다. 그래서 보통은 오전에 병원에 가시는데, 저처럼 시간을 도저히 내기 힘든 상황의 경우엔 저녁이라도 갔다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가 갔던 병원은 야간 진료가 가능한 병원이어서 당직 선생님이 계셔서 예방접종이 가능했답니다. 소아과 선생님이 아기가 예방접종이 가능한 지 상태를 확인하신 후 예방접종을 진행하게 됩니다.
위 진료 스케줄을 보시면 토요일에도 진료가 가능하고, 병원에 소아과 선생님이 세 분 계셔서 순환도 빠른 편입니다. 단 평일 오후 시간대 2시~4시 사이에 방문해 보니 사람들이 너무 붐벼서 대기는 있는 편이었어요. 그래서 전 대기가 없는 야간 진료 시간대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부산 에덴 어린이병원의 야간진료 시간은 18:00 ~ 20:00에요. 1과 선생님은 수, 금요일 2과 선생님은 월, 화요일에 3과 선생님은 월, 목요일에 당직을 하십니다. 단 월요일에는 2과와 3과 선생님이 교대근무를 하시니 병원에 미리 전화해 보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수를 하고 예방 접종 전 이곳에서 문진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문진표는 간단하게 아기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항목과 개인정보 보호 항목이 있는데요. 체크하신 후 서명하고 간호사님께 제출하시면 끝입니다. 그렇게 아기의 순서가 되면 의사 선생님께 진료를 받고, 예방접종을 맞으면 됩니다. 참고로 아기 예방접종 비용은 모두 무료입니다~^^
인기가 많은 어린이 병원이라 그런지 대기가 긴 시간대도 있었는데요. 이럴 땐 대기실에 있는 티브이를 보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더라고요. 저희 또바기에게는 아직 매체 노출을 하지 않았는데, 이곳에서 처음으로 타요 애니메이션을 보고 왔네요.🤣
부산 에덴 어린이 병원의 층별 정보는 8,9층에는 별도로 성장/발달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드린 소아과의 진료는 해당 건물의 10층으로 가시면 되고요! 또 좋았다고 생각한 점은 혹시나 아이의 상태가 안 좋아졌을 때 입원이 가능한 병원이라서 신뢰가 갔습니다. 입원실은 11층에서 15층까지 꽤 큰 규모로 있었어요!
🍀또바기 맘's comment
직장인 부모님들은 사실 아기의 예방접종일이 숙제처럼 다가오기도 하는데요. 저도 남편 퇴근 시간에 맞추다 보니 저녁 시간대에 병원을 방문할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저흰 미리 예방 접종 전에 또바기의 목욕을 다 시키고 접종열을 대비해서 각종 해열제들을 미리 집에 준비해 둔 후에 병원으로 출발합니다. 그렇게 접종을 하고 집에 와서 아기 상태만 확인하면 되는데요. 저희처럼 낮에 병원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주변의 야간병원을 찾아보시고, 저녁이라도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이의 권장 예방접종일에 맞춰서 접종시켜 줘야 우리 아이도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니까요. 😊👌
https://place.map.kakao.com/1563755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