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터미타임의 중요성 및 주의점과 터미타임 국민 장난감 추천
- 육아 정보
- 2024. 4. 17. 17:33
목차
- 아기 터미타임의 중요성
- 주의점
- 터미타임 국민 장난감 추천
흔히 터미타임이란 아기가 배를 깔고 엎드려 있게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유아기 초기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터미타임이 뭔지도 몰랐고, 이걸 왜 해야 하는 지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특히나 아이를 의도적으로 이렇게 엎드리게 해 놓을 경우 낑낑거리거나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럴 때마다 어른들은 하지 말고 다시 눕혀 주라고 하기도 하셨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이런 지나친 걱정의 말들은 잠시 못 들은 척을 하고라도 터미타임 훈련을 시켰어야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생아 때 저희 아기를 지나치게 눕혀놓았던 이유로 아직도 뒤통수가 납작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럴 일이 없겠지만 둘째가 생긴다면 꼭 신생아 때부터 터미타임을 시키고 싶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저처럼 이런 실수를 하지 마시라고, 터미타임의 중요성과 주의점, 그리고 터미타임 하기에 좋은 국민장난감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아기 터미타임의 중요성
터미타임은 단순한 놀이 시간 이상으로 아기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의 기본 요소입니다. 아기는 터미타임을 하면서 기어가기, 앉기, 그리고 결국 걷기와 같은 발달의 중요한 단계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목, 어깨, 그리고 중심부의 근육을 강화합니다. 또한 터미타임은 아기의 머리 뒤쪽이 납작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개골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며, 전반적인 자세를 개선합니다. 거기에다가 터미타임에 참여하면 아기가 다른 관점에서 환경을 탐색하도록 유도하여 감각 및 인지적 발달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기가 터미타임을 하는 것은 아기의 전반적인 발달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터미타임을 아기의 일상에 통합하면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수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우선 아기의 근육을 강화해 줍니다. 아기들이 머리 조절, 몸통 안정성, 그리고 전반적인 운동 기술에 필요한 근육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주며, 미래의 신체적인 이정표를 위한 기초를 마련합니다.
또한 터미타임을 통해 감각을 자극해 줍니다. 아기들을 다양한 촉각과 시각적 자극에 노출시켜 감각 처리와 인지 발달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터미타임은 아기의 머리 위치를 변화시키고, 움직임을 유도하여 대칭적인 머리 모양을 촉진함으로써 머리가 납작해지는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거기에 적절한 터미타임은 양육자와 상호작용을 촉진해서 유대감을 키워줍니다. 부모와 아기가 눈 맞춤, 표정, 부드러운 상호 작용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정서적 연결과 애착을 조성합니다.
터미타임 시 주의점
터미타임은 이처럼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아기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터미타임 시작 시기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건데, 되도록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점진적으로 자세에 익숙해지도록 돕기 위해 가능한 한 일찍, 이상적으로는 생후 몇 주 이내에 터이타임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터미타임 훈련시간은 짧게 하는 것이 좋고, 그것도 아기의 상태를 보면서 시간을 조정해야 합니다. 처음엔 자세만 잡아보는 정도로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 번에 몇 분씩 시작해서 아기가 편안해질 때까지 시간을 점차 늘려가야 합니다. 또한 터미타임 훈련 시간은 아기가 재미있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에게 다채로운 장난감, 거울, 그리고 매력적인 자극을 사용하여 터미타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참여와 상호작용을 장려하기 위해 아기와 시선을 맞추고 같이 엎드려 있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재미있는 얼굴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인내심과 끈기입니다.
어떤 아기들은 처음에는 터미타임에 저항하거나 그것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하지 않으려고 울 수도 있겠지만 부모님께서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조금씩, 천천히 훈련을 시켜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훈련의 끝에 즐거움이 올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터미타임 국민 장난감 추천
지금부터 터미타임에 활용할 수 있는 국민 장난감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다양한 카드가 있는 병풍입니다. 이게 왜 국민 장난감이지라고 의문이 드실 수도 있지만, 아기가 있는 집이라면 없는 집이 없을 만큼 이 아이템은 필수템입니다.
저희 집에도 아기를 위해 사놓은 동물 카드 병풍이 있었습니다. 저는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카드와 저 병풍 판을 따로 구입했었습니다. 카드는 다이소에 파는 찍찍이를 사서 뒤에 부착했습니다. 그랬더니 동물 말고도 야채카드로도 병풍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역할 놀이 카드도 가능하게 되는 거죠. 이렇게 하면 저렴하게 다양한 병풍 카드를 만들 수 있답니다.
아무튼 이렇게 완성된 동물 카드 병풍을 터미타임 하는 시간에 펼쳐 놓고 그냥 보여주기도 하고, 카드들을 활용해서 엄마표 연극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아기에게 여러 동물 카드를 보여주며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야기는 우리 아기를 위해서 긍정적인 주제가 담겨있으면 좋겠죠?
단, 주의할 점은 카드를 떼서 보여줄 때 그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아기의 경우엔 찍찍이가 떨어지는 소리를 너무 싫어해서 울기도 했습니다. 이건 아기마다 다를 수 있으니 반응을 관찰해 보시고 싫어한다 싶으면 찍찍이가 아닌 다른 걸로 교체하시는 게 좋은 습니다. 이렇게 엄마표 연극을 통해서 동물 카드 병풍을 보고 있으면 터미타임 5~10분은 그냥 지나가게 된답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바로 국민 장난감 꼬꼬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건 국민장난감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있을 만큼 돌 전 아기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14개월이 된 저희 아기도 가끔 꼬꼬맘의 재롱을 보면서 시간을 보낸답니다. 꼬꼬맘은 작동시키면 스스로 이곳저곳 돌아다니기 때문에 아기들이 터미타임을 할 때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저희 아기도 꼬꼬맘을 잡아보려고 역류방지쿠션 위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전 사진처럼 동물 카드 병풍을 펼쳐놓고, 저렇게 꼬꼬맘도 함께 활용했답니다. 터미타임을 이어나가기 위한 엄마의 노력이 치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터미타임용 국민 아기 장난감은 바로 튤립이입니다. 저희 아기도 신생아 시절에 이 튤립 이를 정말 좋아해서 색깔별로 집에 구비해 놨었습니다. 튤립이를 작동시키면 아기들이 좋아할 만한 동요가 나옵니다. 이 동요를 한 바퀴 다 돌리면 터미타임에 필요한 5~10분은 거뜬히 지나간답니다. 여기에 터미타임 훈련 시간을 추가하고 싶으면 집에 있는 또 다른 튤립이를 꺼내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팁은 머리가 흰색 튤립이의 경우 노래가 무한 반복되는 고마운 아이템입니다. 어떤 튤립이를 살 지 모르겠다 싶으시면 흰색 튤립이를 구입하시는 것도 유용합니다.
결론
이번 시간에는 터미타임을 왜 해야 하는지, 할 때 어떤 주의점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희 아기의 경우 터미타임을 또래보다 늦게 시작한 탓에 뒤통수가 눌려서 영유아 검진을 갈 때마다 의사 선생님께 조언을 구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아기 머리 교정에 좋은 베개도 비싸게 구입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터미타임을 제대로 안 해서 그런지 아기가 기는 것도 또래에 비해서 느렸습니다. 이처럼 신생아 시기의 터미타임은 아기의 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터미타임용 국민 장난감들과 함께 훈련시간이 아닌 즐거운 놀이 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부모님의 끈기 있는 태도가 우리 아기들을 한층 더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아기가 스스로 목을 가누는 신기한 광경도 곧 보시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