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대비 아이의 자기 효능감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 육아 정보/건강
- 2024. 4. 21. 07:30
목차
-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 도전적인 활동에 대한 참여 장려
- 자기 효능감의 역할 모델 되어주기
새학기가 시작되고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게 됩니다. 새로운 선생님들과 반 친구들은 우리 아이들을 낯설게만 합니다. 어른도 낯선 환경에서는 스트레스를 받기 쉽니다. 이러한 신학기에 필요한 것은 바로 우리 아이들의 자기 효능감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아이들의 자기 효능감의 한 가지 주목할 만한 특징은 과제별 성격입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특정한 과제나 활동에 자신감을 느끼는 반면,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불확실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수학과 같은 학문적인 과목에서는 뛰어나지만, 사회적인 상황이나 스포츠에서는 자신감을 덜 느낍니다. 이러한 측면을 이해하면 부모님들은 자신의 아이들이 자신감을 높일 필요가 있는 특정한 영역에 맞춰 지원과 격려를 해줄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아이들의 자기 효능감을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긍정적 피드백 제공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주는 피드백은 자녀들의 자기 효능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아이들이 다른 새로운 과제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합니다. '문제가 어려웠을 텐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풀었구나. 고생 많았어.' '지금은 잘 풀리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도전하다 보면 풀 수 있는 날이 올 것이야.'와 같은 표현들은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라고 독려하기보다는 실패를 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마음을 크게 먹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패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의 탓을 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대신 실패를 또 다른 학습의 기회로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자녀들의 자기 효능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칭찬을 먹고 살아간다는 말은 분명 사실입니다. 신학기에 적응하느라 고생하는 3월 한 달이라도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것은 어떨까요?
도전적인 활동에 대한 참여 장려
도전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신들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그들의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게 해 줍니다. 요즘 학생들을 보면 자신의 흥미와 취미가 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생기면 휴대폰을 가지고 유튜브 영상을 본다든가, 목적 없이 게임을 하는 시간을 보낼 때가 많습니다.
물론 이러한 시간들도 하루에 조금씩 필요합니다. 다만 이것을 도전적인 목표와 연결시킨다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흥미나 취미를 발견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와 함께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아이들의 말을 들어주는 시간을 조금씩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일과 시간 중에서 가장 자연스럽게 아이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온 가족이 다 같이 모이게 되는 저녁시간일 것입니다.
평일에 도저히 대화를 할 시간을 내기가 힘들다면 주말에 시간을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거창하게 3~4시간씩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1시간 내외 짧은 시간으로도 우리 아이들의 흥미와 취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관심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화 그리기에 관심이 있는 아이에게 만화 대회에 참여하도록 촉구하거나 새로운 스포츠 또는 악기를 배우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아이들의 성취감을 기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성공을 경험하며 그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기릅니다.
자기 효능감의 역할 모델 되어주기
부모는 자기 효능감을 강화하는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의 능력을 자신 있게 발휘하고 어려운 상황에 대처함으로써 자녀를 위한 자기 효능감의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는 아이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스스로 도전하고 장애를 극복하는 능력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모든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 합니다. 이것은 아기일 때만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커서도 이러한 상황은 지속됩니다. 부모님들은 이러한 아이들의 특성을 생각해서, 아이들의 자기 효능감을 키워 줄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에 직면하는 모습을 부모가 먼저 보여주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해결할 수도 있다는 예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해결해 보려는 노력을 먼저 해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문제 상황은 어른들도 피하고 싶고, 힘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사랑스러운 아이들을 생각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결론
자기 효능감은 우리 아이들의 성공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신학기에 이러한 자기 효능감을 키워주기 위해 부모님들이 신경 써주신다면, 더욱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재미있는 학창 시절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최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도전적인 활동에 참여를 장려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기 효능감을 모델링함으로써 아이들의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델링이라고 하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부모님이 스스로 아이들의 역할 모델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문제 상황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않고,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지요.
이러한 일련의 노력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믿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더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우리 아이의 더 나은 성장을 위해서 자기 효능감은 그만큼 중요한 것입니다.